본문 바로가기

Life/Daily & Tips

[Daily]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 빅분기 실기 합격 후기(사전 점수 발표)

SMALL

 

 

안녕하세요! 데코입니다!

오늘 2023년 7월 7일(금요일)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시험 사전 점수 발표날이어서 업무를 보다가

 

16시가 되었길래 사이트로 가서 시험 결과를 확인해 보았어요!

 

합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궁금해서 계속 새로고침하면서 기다리고 있었네요!

 

확인은 데이터 자격 검정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링크도 첨부해 둘게요!

(데이터 자격 검정 사이트 링크)

 


 

1. 시험 결과 확인

 

시험 결과 확인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결과확인"으로 들어가면 "결과발표"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2.  사전 점수 확인

 

일하면서 중간중간 시계를 보면서 16시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16시 바로 새로고침을 하고


바로 사전 점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95점이네요!!

 

제가 기존에 예상한 점수보다 훨씬 높게 나왔습니다!

 

실기 시험 후기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제3유형-2문제에서 틀린 것 같고

 

나머지에서는 전부 만점을 받았습니다!

 

한 가지 의아한 부분은 제3유형에-2문제에서 총 3개의 문제 중 첫 번째 문제의 정답만을 썼는데

 

5점만 감정된 부분이 의아하더라고요


혹시나 틀렸다고 해도

 

제1유형과 제2 유형만으로도 합격점수는 충분하니까 다행이네요!!

 

실수가 없었다면 최소 70점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한 점수보다 높은 95점이라는 점수를 받아서 만족스럽고 뿌듯합니다!!

 

퇴근 후에 열심히 공부한 보람이 있네요!


 

3. 빅데이터분석기사 공부 방법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취득까지 약 6개월이 소요된 것 같아요!

 

저는 빅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고 있으니, 공부하는 것에 크게 부담은 없었습니다!

 

필기 시험은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책으로 틈틈이 공부하였고

 

잘 활용하지 않은 개념들을 다시 읽고, 문제 풀면서 공부했어요!

 

 

실기 시험은 예문에듀 "2023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 한 권 완성" 책으로 공부했어요!

 

실기 책에서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제3유형의 가설검정 문제가 많이 없어서

 

이 부분은 아쉬웠지만, 올해 유형이 바뀐 것인 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아요! 

 

https://www.datamanim.com/intro.html

 

DataManim — DataManim

next 1.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PYTHON)

www.datamanim.com

 

위 사이트에서 데이터 전처리는 틈틈이 풀어보았어요!

 

책보다는 이 사이트가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데이터 전처리 1~100까지 풀어보시고, 머신러닝 문제 푸시며 준비한다면

 

충분히 취득 가능할 것 같아요!

 


 

4. 취득 자격증 현황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 및 통계와 관련한 자격증은 총 5개 취득했네요!

 

ADsP(데이터 분석 준 전문가)

SQLD(데이터 개발자)

빅데이터분석기사

사회조사분석사(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다음은 ADP(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려고 생각 중에 있어요!

 

매년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의 결과물과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분석의 공백기 없이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전문성을 키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커요!


 

예상하신 만큼 점수가 잘 나오셨나요?

 

오늘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시험 합격 예정으로 나오신 분들 정말 축하드리고

 

혹시나 궁금하신 부분들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 확인하면 제가 아는 부분은 최대한 답변해드릴게요!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 취득 과정까지 정말 고생하였습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