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Daily & Tips

[Daily]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 실기 후기(문제 및 난이도)

SMALL

안녕하세요! 데코입니다!

2023년 6월 24일 토요일

오늘 오전 10시에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시험날이라서

서일대학교 배양관에서 시험을 보고 왔어요!

 

오늘 시험 본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 실기 후기를 적으려고 해요!

 

 

1. 준비물

 

< 준비물 >
1. 수험표(선택)

2. 신분증(필수)

 

저 같은 경우에는 수험표를 프린트해서 챙겨갔는데, 수험번호 확인하는 용도로만 확인했어요!

 

수험번호 별로 몇 층에서 응시하는지와 응시 자리가 나와있더라고요!

 

수험번호를 홈페이지에서 접속해서 확인해도 되니까 굳이 안 챙겨가도 되는 것 같아요!

 

저는 필기시험때와 마찬가지로 그래도 챙겨가는 게 마음 편하더라고요! 

 

2. 시험 시간

 

< 시험 시간 >
입실 09:00 ~ 09:30
시험 10:00 ~ 13:00

 

9시부터 입실은 가능하고, 저는 가장 가까운 고사장으로 고른 것임에도 약 50분이 거리는 거리라

 

35분 정도에 고사장에 도착했어요!

 

도착하니까 다들 컴퓨터 켜서 모니터, 키보드 등 이상 없는지 확인하고

 

미리 시험 환경에 들어가서 예비문제를 푸는 분위기였어요!

 

그러다가 시험시간인 10시부터 본격적으로 실기 접속해서 시험 보았고 13시까지 총 3시간 응시했어요!

 

11시 30분부터 답안 제출 후 컴퓨터 끄고 퇴실가능 하다 공지도 해주었습니다! 

 

서일대학교 배양관

 

3. 실기 시험 유형

 

변경된 실기 유형

 

작업형 제1유형 : 데이터 확인 및 전처리하여 원하는 값 추출하기(총 30점 , 3문제 * 10점)

작업형 제2유형 :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분류 및 예측 작업 수행(총 40점, 1문제 * 40점)

작업형 제3유형 : 데이터 확인 및 전처리하여 원하는 값 추출하기(총 30점 , 2문제 * 15점)

 

이번 시험부터 기존의 단답형이 작업형 제3유형으로 변경되었어요!

 

작업형 제3유형은 첫 도입이다보니 기출문제가 없는 것이 리스크였습니다!

 

4.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 실기 후기 + 난이도

 

기억나는 문제를 아래에 정리해 볼게요!

 

작업형 제1유형 : 그룹별 평균 산출, 최댓값 산출, datetime으로 변경하여 평균 산출 및 반올림

 

그룹별 평균 산출, 최댓값 산출은 groupby()sort_values() 그리고 iloc/loc를 이용해서 하면 되는 문제들이고 난이도는 평이했습니다!

 

시간을 반올림하는 것이 조금 어색했는데, 저는 초 단위로 변경하고 60을 나눠 분으로 변경한 다음에 반올림해서 풀었습니다!

 

제출 유형은 다 정수로 표현하라는 안내사항에 맞게 int()도 이용했어요!


 

작업형 제2유형 : RandomForestClassifier 모델을 활용해서 연령대 예측(다중분류)

 

이전 실기 시험에서도 이미 다중분류를 하는 유형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해요!

 

차이점은 LabelEncoder를 통해 문자열을 숫자로 바꿔준 이후 다중분류(5개) 작업을 수행하고

 

inverse_transform()를 통해 숫자를 다시 문자열로 바꿔주는 것이 차이점이었습니다!

 

출제 의도도 이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던지,

 

결측값도 없고 모델을 대강 만들어도 성능이 0.9720 나왔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제출 유형에 맞게 .csv 파일로 생성하고,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코드도 실행해서 확인 후 제출했어요!


작업형 제3유형 : 카이제곱 검정, 다중선형회귀(회귀계수 산출, 가설검정, 신뢰구간 산출)

 

신유형임에도 엄청 어렵게 나왔습니다..!

 

카이제곱 이용해서 검정통계량이랑 p_value 산출해서 풀었는데,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다중 선형회귀는 statsmodels.api가 생각이 안 났어서 그냥 깔끔하게 포기했습니다... 

 

포기하고 다른 문제들을 한 번씩 더 검토했어요!

 


 

난이도는 제3유형이 진짜 어려웠지만, 제1유형 + 제2유형이 쉬웠다! 로 말할수 있을 것 같아요!

 

유형별 체감 난이도는 제3유형(2번) > 제3유형(1번) > 제2유형 > 작업형 제1유형 이렇게 느꼈어요!

 

이번 빅분기의 실기 시험은 제1유형, 제2유형 다 맞춰야 시험이 합격일 것 같아요!

 

제3유형은 대부분 많이 틀리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데이터자격검정(dataq)에서 예시로 보여준 문제와 같이

 

간단한 ttest 혹은 분산분석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선형회귀분석 후 회귀계수와 신뢰구간을 산출하는 문제라니...!

 

예상보다 더 더 높은 난이도였네요!

 

저는 현업에서 일하지만 이런 검정은 많이 수행하지 않아서 더 생소했던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시험 보셨다면, 난이도 어떠셨는지 공유해주세요!

 


5. 사전점수 발표 및 결과 발표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시험의 사전 점수 발표는 7월 7일(금)입니다!

 

제 예상점수는 실수만 없었다면 70점 혹은 75점 예상하고 있는데,

 

혹시나 떨어진다고 해도 7회 실기 시험 응시할 예정이라,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일대 근처 꽃

서일대학교에서 나오면서 꽃도 보고 석촌호수도 보면서 집으로 갔네요!

 

서일대학교 제가 본 3층에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의자도 엄청 안 좋았고... 되게 오래된 컴퓨터실 같았습니다!

 

최대한 서일대학교보단 다른 장소에서 접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렇게 제6회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 실기시험 후기를 마칩니다!

 

예상한 점수처럼 나와서 한 번에 합격하면 좋겠네요!

 

오늘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시험보신 분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다들 높은 점수로 합격하세요!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