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태블로(Tableau) 대시보드를 보여드리고
해당 대시보드를 구성하기 위한 테이블 구조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대시보드 화면과 특징
1.대시보드 화면
이 대시보드는 디지털 광고 퍼포먼스 결과를 나타내는 대시보드입니다!
출처는 태블로 퍼블릭 내 비주얼리제이션에서 찾은 대시보드예요!
(https://public.tableau.com/app/search/vizzes/dashboard)
2.대시보드 특징
위 대시보드의 특징은 디지털 광고 퍼포먼스 결과를 나타내는 대시보드에 맞게 구성이 되어있어요!
상단에 이번주, 최근 7일(1주), 최근 14일(2주), 최근 28일(4주), 최근 30일(1달), 최근 90일(3달)을 선택할 수 있는 '상단 탭'이 존재합니다.
클릭하면, 해당하는 시간대에 맞게 아래에 KPI값과 추이 그리고 저번 동일 기간과의 증감을 나타내주었어요!
또한 아래는 FUNNEL VIEW, CHANNEL 실적과 추이, 캠페인 실적과 추이를 나타냅니다.
3.용어 및 예시
CTR (Click-Through Rate)
설명 :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광고가 노출된 횟수로 나눈 비율로, 광고 클릭률을 나타냅니다.
계산 : (클릭 수 / 노출 수) * 100
예시 :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클릭 수가 20회라면 CTR은 (20 / 1,000) * 100 = 2%가 됩니다.
Install CVR (Install Conversion Rate)
설명 :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 앱을 설치한 비율을 나타냅니다.
계산 : (앱 설치 수 / 클릭 수) * 100
예시 : 광고를 클릭한 100명 중에서 10명이 앱을 설치했다면 Install CVR은 (10 / 100) * 100 = 10%가 됩니다.
Signup CVR (Signup Conversion Rate)
설명 : 앱을 설치한 사용자 중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냅니다.
계산 : (회원가입 수 / 앱 설치 수) * 100
예시 : 앱을 설치한 50명 중에서 5명이 회원가입을 완료했다면 Signup CVR은 (5 / 50) * 100 = 10%가 됩니다.
Purchase CVR (Purchase Conversion Rate):
설명 :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중에서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계산 : (구매 수 / 사용자 수) * 100
예시 : 제품을 구매한 20명 중에서 2명이라면 Purchase CVR은 (2 / 20) * 100 = 10%가 됩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설명 : 광고로 얻은 수익 대비 광고에 소비한 비용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계산 : (수익 / 광고 비용)
예시 : 광고 비용이 $1,000이고, 수익이 $5,000이라면 ROAS는 $5,000 / $1,000 = 5가 됩니다.
CPC (Cost Per Click):
설명 :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를 클릭하는 데 필요한 평균 비용을 나타냅니다.
계산 : 광고 비용 / 클릭 수
예시 : 광고 비용이 $500이고, 클릭 수가 100이라면 CPC는 $500 / 100 = $5가 됩니다.
CPI (Cost Per Install):
설명 : 앱 설치당 비용으로, 앱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평균 비용을 나타냅니다.
계산 : 광고 비용 / 앱 설치 수
예시 : 광고 비용이 $1,000이고, 앱 설치 수가 200이라면 CPI는 $1,000 / 200 = $5가 됩니다.
CPA (Cost Per Acquisition):
설명 : 원하는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평균 비용을 나타냅니다.
계산 : 광고 비용 / 특정 행동 수 (예: 회원가입, 구매 등)
예시 : 광고 비용이 $1,500이고, 회원가입 수가 30이라면 CPA는 $1,500 / 30 = $50이 됩니다.
CPS (Cost Per Sale):
설명 : 판매당 비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필요한 평균 비용을 나타냅니다.
계산 : 광고 비용 / 판매 수
예시 : 광고 비용이 $2,000이고, 판매 수가 40이라면 CPS는 $2,000 / 40 = $50가 됩니다.
대시보드 화면 구성을 위한 데이터 구조
구조를 짜기 위해 대시보드를 보면서 정보를 파악했어요!
일단 일자에 따라 KPI 결과 값을 나타내주니, 일자는 반드시 필요하고
일자에 따라 고객별 정보를 YN으로 구분해서 담아도 될 것 같네요!
테이블 구조(1)
일자 | 고객번호 | CTR_YN | INSTALL_CVR_YN | PURCHASE_CVR_YN | ... |
20240117 | A0001 | Y | Y | N | ... |
20240117 | A0002 | Y | N | N | ... |
이렇게 구조를 나타내면 비율을 구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CTR_Y인 비율은 20240117 일자의 모든 고객에서 Y인 데이터만 COUNT 해주면 쉽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조를 나타내면, 단점은 고객 한 명 한 명의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행(ROW)의 수가 많아진다는 거예요!
대규모의 디지털 광고 퍼포먼스를 대시보드에 나타내는 경우에는 하루에 적재되는 데이터가 많으니까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테이블 구조(1)'의 테이블을 집계한 형태로 나타내서 적재하면 됩니다!
집계하는 형태도 다양할 것 같은데요!
저라면, 일자, 캠페인, 채널, 유형별 고객수로 집계해서 테이블 구조를 작성할 것 같아요!
테이블 구조(2)
일자 | 캠페인 | 채널 | CTR_YN | INSTALL_CVR_TYN | PURCHASE_CVR_YN | ... | 고객CNT |
20240117 | 캠페인명1 | 네이버 | Y | Y | Y | ... | 50 |
20240117 | 캠페인명1 | 네이버 | Y | Y | N | ... | 70 |
이렇게 구조를 나타내면 하루마다 발생하는 데이터수는 아래와 같이 산출됩니다
행(ROW) 수 = 캠페인수 * 채널수 * 2^(YN컬럼수)
캠페인수가 10개 채널이 10개 YN컬럼수가 4개로 가정하면, 10 * 10 * 2^4 = 1600 ROWS가 발생합니다!
확실히 이전의 고객번호로 있는 경우보다 데이터 수가 줄어듭니다.
마무리
이번에는 대시보드를 보면서 테이블 구조를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에 대해 적어보았어요!
보통 대시보드를 만드는 데에 앞서서, 보여주고 싶은 항목들을 어떻게 보여줄지
PPT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이번에는 대시보드를 보면서 테이블 구조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글을 적어 보았어요!
일반적으로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보여주고 싶은 항목들을 정의하고
어떻게 표현하고 배치할지를 PP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시안을 잡아줍니다!
저도 만들어진 대시보드를 보면서 대시보드에 들어가는 테이블 구조를 작성하고 연습했었는데요!
이렇게 연습하면 어떤 대시보드를 보더라도 테이블 구조를 쉽게 작성하고
이에 맞게 데이터를 구성 및 삽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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