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AARRR에 대해서 개념과 함께 AARRR을 적용하는 예시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1. AARRR이란?
요즘 데이터 분석 채용 공고에 AARRR 퍼널 분석이 가능한 사람을 많이 채용하고 있더라고요!
AARRR은 마케팅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약어로, "Acquisition(유입),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유지), Revenue(수익), Referral(추천)"의 약어입니다.
고객 생애주기(Customer Lifecycle)를 관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고
AARRR 분석을 통해 고객(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해서 지표로 관리합니다!
현재 서비스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고, 서비스의 변화를 주는 경우에 지표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피드백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서 흥미로운 분석 같아요!
각각의 요소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Acquisition (유입) - 새로운 고객을 얻는 단계
- Activation (활성화) -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시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단계
- Retention (유지) - 고객을 유지하는 단계
- Revenue (수익) -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
- Referral (추천)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
2. AARRR 적용 예시(배민원)
배달의 민족 어플 많이 이용하잖아요!
배민원을 예시로 AARRR을 적용한 예시를 들어볼게요!
(1) Acquisition(획득)
Acquisition(획득) 단계에서는 배민원은 기존의 배달 음식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알리고, 이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배달 음식 서비스 이용 고객들에게 알림 메시지나 배너 광고 등을 통해 배민원 서비스를 알리고, 이용을 유도합니다. 또한, 새로운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거나, SNS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합니다.
제가 배민원을 알게 된 것은 한창 한집배달을 한다고 광고를 시작해서
광고를 통해서 배민원이라는 서비스를 인지하게 되었어요!
또 배달의 민족 어플을 켰을 때 알림과 함께 쿠폰을 제공했었거든요!
광고와 어플 배너 알림을 통해 배민원이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고 유입이 되었어요!
(2) Activation(활성화)
Activation(활성화) 단계에서는 새로운 이용자들이 배민원 서비스를 사용하기 쉽도록, 적극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이를 위해 배민원은 쉽고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이용자가 쉽게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첫 이용 시 할인 쿠폰 등의 혜택을 부여하여 적극적인 활성화를 유도합니다.
획득 단계에서 배달의 민족 어플을 켰을 때 알림과 함께 쿠폰을 제공을 했었어서
일반 주문을 이용하려고 했었다가 쿠폰을 활용해서 배민원을 통해 주문을 했습니다!
이게 저의 첫 배민원을 이용하게 된 계기예요!
제가 배민원 서비스를 경험하게 유도하고, 직접 이용해보니까 빠른 배달에 만족을 했었습니다.
배달의 민족입장에서는 알림 메시지와 쿠폰을 통해서 '저'라는 이용자에게 처음으로 접하게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서비스를 경험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3) Retention(유지)
Retention(유지) 단계에서는 배민원은 이용 고객들을 계속해서 이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위해 배민원은 고객의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맞춤형 메뉴 추천, 이용 이력 기반의 할인 혜택 제공 등을 통해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이용을 유도합니다.
배달이 가능한 앱으로는 '배달의 민족'뿐만 아니라, '쿠팡이츠', '요기요', 신한은행의 '떙겨요' 등
다양한 배달 앱 중에서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게 하기 위해서 UI/UX를 이용하기 편하게 만드는 등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재사용'으로 예상되네요!
(4) Revenue(수익)
Revenue(수익) 단계에서는 배민원은 이용 고객들이 더 많은 주문량을 발생시키도록 유도하여 수익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배민원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상품 소개, 특정 이벤트 기간 동안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전략을 활용합니다.
이용자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게 유도해서 매출을 높이는 과정이에요!
오늘도 포스팅을 적으면서 한번 방문해보니까 위에 이미지처럼 배민원을 이용하도록 쿠폰을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이런 이벤트와 쿠폰 등을 제공하여 많이 이용되게 하는 것이 수익 단계입니다!
(5) Referral(추천)
Referral(추천) 단계에서는 배민원은 이용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추천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위해 배민원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추천인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전략을 활용합니다.
또한, SNS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서비스를 홍보하도록 유도합니다.
획득 단계를 통해서 고객이 들어오도록 유도하지만, 광고를 게시하는 것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용 고객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추천하고 공유하도록 유도해요!
배달의 민족에서도 친구를 초대하면 1만원 쿠폰을 제공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이러한 혜택을 부여하면서 서비스를 알리고 고객을 넓히는 단계입니다!
획득과 추천 단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서비스의 이용자 수가 더 급격히 증가하고
이를 통해 매출도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어요!
3. AARRR 관련 채용
위 사진은 원티드랩에서 본 무신사의 'Product Analyst' 채용 공고 내용입니다.
주요 업무와 자격 요건을 보면 ,
AARRR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업무로 예상되네요!
엠플리튜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아, 이용자들의 무신사 사이트에서 보이는 log 데이터도 수집해서
분석에 활용하는 것으로 보여요!
AARRR의 각 단계를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해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값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이 목표로 보이고요!
이렇게 타 회사의 채용공고 보면서 어떤 일을 하는지 보는 게 재미있더라고요!
저는 AARRR 개념만 들어보고 직접 분석을 해볼 기회는 없었는데,
추후에 기회가 되면 AARRR을 적용한 데이터 분석도 해보고 싶네요...!
오늘은 이렇게 AARRR 개념과 배민원에 적용한 예시를 설명해보았습니다!
설명이 어려운 부분 혹은 잘 이해가 안 가는 부분
그리고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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