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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각화능력/BIS/필기 정리] 경영과 정보(2) (필기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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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코입니다!

 

오늘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공부를 하면서

경영정보 일반 파트에 있는 "경영정보 이해(경영과 정보)"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출처 :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 2024년 필기 기본서)

 

 

 


4. 경영 전략

 

1) 환경분석 개요

 

- 외부 환경분석 : 기업이나 조직이 활동하는 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 거시적인 환경분석을 통해 조직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경영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하여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
-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 기업이나 조직이 속한 산업 내외의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은 외부 환경의 동향을 예측하고 자사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는 전략을 수립 가능
- 내부 환경분석 : 기업이나 조직의 내부 요소와 자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 내부 환경분석을 통해 기 업은 자체적인 강점을 확보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 가능

 

2) 외부 환경 분석 방법

 

- PEST 분석 : 정치적(Political) 요소, 경제적(Economic) 요소, 사회적(Social) 요소,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분석

- STEEP 분석 : PEST 분석의 확장된 형태로, 정치(Poltical), 경제(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Technological) 요소에 환경(Ecological) 요소를 추가하여 분석
- PESTEL 분석 :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Technological), 법적(Legal), 환경(Environmental) 측면에서의 분석
- ETRIP 분석 : 세계경제 동향(Economic), 국제무역(Trade), 현자자 수급(Raw materia), 산업 지형(Industy), 정치 지형(Poltical) 등의 요소 분석

 

 

3) 산업 및 경재 환경분석 방법

 

(1) 3C 분석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에 도움을 주는 분석 도구 중 하나로 3C는 회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or)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회사(Company) : 기업이 보유한 자원에 대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분석
- 고객(Customer) : 고객의 니즈와 행동에 대한 분석
- 경쟁사(Competitor) : 경쟁자 분석 및 경쟁 전략 수립

 

(2) 5 Forces 모형

- 마이클 포터에 의해 개발된 경쟁 산업 분석 도구로 산업 내부의 경쟁 구조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

- 산업 내에서 기업이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줌

- 총 다섯 가지 주요 경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5 Forces 모형

 

 

 

① 산업의 경쟁
• 산업 내에서 이미 존재하는 기업 간의 경쟁 정도를 측정
• 경쟁자의 수, 성장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차이점, 가격 경쟁 등을 통해 측정

 

② 공급자의 협상력
• 산업 내 기업에 원자재, 부품 등을 제공하는 공급업체의 협상력을 평가
• 협상력이 강할수록 공급업체는 가격 및 조건에 대해 높은 협상력을 가짐

 

③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 새로운 기업이 산업에 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 판단
• 높은 출입 장벽은 산업 내 경쟁이 낮을 가능성을 시사함

 

④ 구매자의 협상력
•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및 조건에 대해 얼마나 협상력이 있는지 측정
• 고객의 협상력이 강할수록 가격 강하 및 추가 혜택 제공이 필요함

 

⑤ 대체재의 위협

• 산업 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체될 수 있는 대체품의 존재 여부 및 위협을 평가
• 대체품이 많고 유사성이 높을수록 위협이 높음

 

 

4) 내부 환경분석 방법

 

(1) 가치체계 분석

- 조직이나 기업이 내 외부의 가치를 이해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창출하며 전파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도구
- 가치체계는 조직이나 기업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조 및 문화로 구성

 

(2) 7S 분석

- 조직이나 기업이 내 외부의 가치를 이해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창출하며 전파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도구

- 7S는 전략(Strategy), 조직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rs), 기술(Skills), 인원(Staff), 스타일(Style), 공유된 가치(Shared values)의 일곱 가지 요소로 구성

 

7S 구성 요소 개념

 

(3)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

- 조직이나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기능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분석

- 비즈니스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각 활동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분석한다.
- 가치 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경쟁 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조직이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을 파악

ex) 본원적 활동 : 원자재의 투입,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과 영업, 고객서비스 등
       지원활동 : 경영 관리, 인적 자원, 연구개발, 구매조달 등

 

(4) 자원과 역량 분석

- 기업의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에서 기반한다는 자원 기반 관점을 바탕으로 기업이 경쟁자 대비 경재 우위확보가 가능한지 분석

 

(5) VIRO 모형

- 조직의 자원이나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mitability), 조직 내재성(Organization)의 네 가지 기준 존재
네 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조직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원이나 능력이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지 판단

 

 

(6)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

- 기업은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전략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 가능

 

(7) BCG (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

- BCC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류 4개로 분류

  (현금 소비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성장 가능성은 적지만 안정적인 사업, 청산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업)

-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 사업은 철수나 매각하고, 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으로, 현재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물음표 사업에 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스타사업을 보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도출


5. 경영 기획

 

1) 가치체계 정립

 

 

2) 경쟁 전략 수립

(1) 조직 전략 : 아래 4개의 항목이 높은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기업 운영을 위해 조직 전략 필수
- 변동성 :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불안정한 특성
- 불확실성 : 미래에 대한 예측이 어려우며 불확실한 특성
- 복잡성 : 상호 연결된 다양한 변수와 요인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특성
- 모호성 : 정보의 부족이나 해석의 다양성으로 인해 상황이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특성

 

(2) 경쟁 전략 : 경쟁 상대와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위해 계획이나 전략이 필요
 - 원가 우위 전략 : 기업은 전체 산업에서 가장 낮은 비용 구조를 갖도록 노력하며, 이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략
 - 차별화 전략 : 기업이 특별하거나 독특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
 - 블루오션 전략 : 기업이 경쟁 상황에서 새로운 시장 공간, 즉 '블루오션 '을 찾아내어 기존 경쟁 자들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하고 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전략

(3) ESG 경영 전략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기업이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평가 지표로 사용되며, 기업 가치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기타 세부 전략

 - STP 전략 : 유사한 욕구를 가진 고객군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자사의 역량에 부합하는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하고, 선택된 시장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 품질 혁신 전략 : 식스 시그마(6 Sigma), 전사적 품질경영(TOM) 등
 - 운영혁신 전략 : 전사적 자원관리(ERP), 공급사슬관리(SCM) 등
 - 사업 단위 혁신 전략 : 아웃소싱, 구조조정 등
 - 앤소프의 2X2 매트릭스 : 제품 및 시장 개발 전략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략적 도구로, 기업이 기존 제품 또는 새로운 제품을 기존 시장 또는 새로운 시장에 도입하는 방법

 

 

3 경영 계획 수립

(1) 중장기 경영 계획
 - 기업이 중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3년에서 5년 정도의 기간을 다루며, 기업이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수립


(2) 연간 사업 계획
기업이 해당 연도 동안의 비전, 목표,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세우는 과정으로 성과 관리 및 목표 활동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3) 리스크 관리 계획
기업이 부정적인 사건이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해 기업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인식하고, 이를 최소화하거나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제시

 

 


 

 

오늘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경영과 정보"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기 내용이 많아서 경영과 정보는 두 개의 포스팅으로 나눠서 업로드를 했네요! 

 

해당 도메인에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정보들이 어색할 수 있어서 

 

다음 포스팅도 용어들의 의미와 예시들을 위주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필기시험에서는

- 외부항목분석, 내부항목분석 비교

- 7S 항목 7가지

- 가치체계 설정 항목 4가지

- ESG 경영전략 개념

이 부분에서 출제가 나올 것 같아요!

 

설명이 어려운 부분 혹은 잘 이해가 안 가는 부분

 

그리고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게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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